어떤 사회나 집단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정서적 특징들의 집합을 문화라 한다. 문화에는 예술, 문학 외에 생활양식, 함께 살아가는 방식, 가치 체계, 전통과 신념 등을 모두 포괄한다고 유네스코는 정의하고 있다. 문화는 계급, 성별, 연령, 직업 등을 초월하며 개인과 집단이 함께 살아가는 모든 형태의 다양한 삶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문화는 지역에 따른 다른 자연과 환경에 의하여 발생하는 언어, 전통, 조직, 도덕, 종교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이를 문화 다양성이라 한다.
문화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 이주를 할 경우 이주자는 문화 충격과 이에 따른 문화 갈등을 겪을 수 있다. 문화 충격이란 접해보지 못한 낯선 문화 환경에 처하게 되었을 때의 문화적인 차이로 인하여 생기는 불안감과 두려움을 말하며 문화 갈등이란 이런 다른 문화에 노출되었을 때 지금까지 접해본 나의 문화적 가치와 신념이 충돌할 때 나타나는 갈등의 한 유형이라 볼 수 있다. 문화 충격과 갈등이 생기는 가장 큰 주요 요인은 언어 장애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소통 방식, 관습, 경제적 차이, 생활 날씨. 기타 환경적인 차이들에 의해서 주로 나타날 수 있고 좀 더 깊이 들어가면 민족적인 이질감과 인종차별, 편견, 자기 민족 중심 주의 등에 의해 문화 충격에 의해 더욱 심화될 수 있다. 문화 충격과 문화 갈등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긍정적인 가치로 살펴보면 문화 충격과 문화 갈등이 생기게 되면 갈등의 해소를 위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통하여 상호 이해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이주자와 원주민의 새로운 행동 양식의 발생을 통해 상호 신뢰, 동참 의식 등을 통하여 다른 문화의 능력을 받아들이고 사회는 또 다른 양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때 이주자들은 문화에 적응(Acculturation)을 하게 되며 주류 문화에 대한 심리적 안정을 찾게 된다.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통하여 새로운 환경에 대한 물리적, 사회적인 만족과 새로운 문화에 대한 지식과 정서, 행동 요인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갖게 된다. Ruben & Kealy는 “문화 적응은 문화 충격으로 특정 지워지는 최초의 혼란 시기가 지나가고 난 후의 일반적인 심리적 안녕과 자기만족(Self-satisfaction), 만족(Contentment). 편안함,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심리적 변화”이라고 문화 적응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Berry(1997)는 모국 문화와 주류 문화에 대해 관심이 없는 상태인 주변화(Marginalization), 모국 문화만 유지, 주류 사회 문화를 거부하는 상태인 고립(Segregation), 모국 문화와 단절, 주류 사회 문화를 수용하는 동화(Assimilation), 모국 문화를 유지하면서 주류 문화와 관계 유지를 하는 통합(Integration) 네 가지로 문화 적응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인지 수준과 그에 반응하는 이주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성향을 다문화 감수성이라 한다. 다문화 감수성은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인 문화적 지식과 문화적인 지식과 타인과 상호 작용하는 능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인 문화적 기술, 그리고 인종, 종교, 문화 등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문화적 인식 세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다문화 감수성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문화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자기 민족 중심 주의 부정 단계, 자 문화를 중심으로 타 문화에 대한 부정적 평가인 방어 단계, 문화의 유사성에 의한 다양한 문화적 차이 인식인 최소화 단계, 문화적 차이를 인정하기 시작하는 수용 단계, 공감과 감정이입으로 타 문화 이해를 위한 노력을 하는 적응 단계, 다 문화적 관점의 내면화 시기인 통합 단계로 발달하게 된다. 문화적 다양성으로 인하여 다른 문화를 마주하게 된 이주자는 문화 충격과 문화 갈등으로 인해 낯선 불안감과 심리적 두려움을 겪게 된다. 이때 문화 충격과 갈등 해소를 위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얻게 되고 현지 문화에 적응하게 되는 단계를 통해 다문화 사회가 정착되게 된다.
다문화 사회의 편견과 차별을 없애는 효율적인 방법은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는 것이다.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문화에 대한 유연성을 가지고 개방하는 태도와 고정관념을 없애고 차이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다양한 타 문화를 체험하면서 접해보는 시간을 갖고 이와 관련된 스토리텔링, 협동 학습, 체험 학습, 역할 놀이, 종교 활동, 동아리, 봉사 활동 등 다양한 다문화 체험 교육과 훈련을 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 많이 노출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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