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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

프로이트(Sigmund Freud)의 심리발달이론

by studyon 2022.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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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중요한 내용 중의 하나는 바로 출생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사회적인 발달단계의 연결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집중된 부위에 따라 인간의 발달 단계를 분류하였다. 어느 시점에서 1차적인 성적 충동과 만족을 제공하는 리비도를 중심으로 출생 시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심리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심리발달단계는 항문기, 구강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를 거치며 5단계에 걸쳐 발달한다. 각 단계를 거치면서 성인의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 형성되고 그중 성격의 기본구조는 남근기에 경험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의해 대부분이 결정되며 이후에 성장하면서 이때 일어난 성격 형성이 보다 정교화되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고 각 발달단계는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서로 간에 중복되기도 한다. 정신에너지가 특정 단계에 과도하게 투입되었을 때 고착(Fixation)이 발생하며 이때 고착된 것은 다음 발달단계로 이동하는 데 사용될 수 없으므로 성격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초기 단계 특히 스트레스가 많았던 단계로 돌아가려는 경향을 퇴행(regression)이라 보며 다시 고착된 단계로 심리적 퇴행을 하여 그 단계를 다시 거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면서 성격의 형성이 된다고 본다.

 

성격발달의 기본 가정은 정신적으로 초기의 일어난 사건이 이후의 사건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인 것이 아니고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이때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 등 모든 것은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 리비도가 행동과 사고의 커다란 동기가 된다.

프로이트는 심리성적인 발달 단계를 구순기/구강기(oral stage), 항문기 , 남근기 , 잠재기, 생식기 총 5단계로 나누었다. 출생부터 1년~1년 반 정도 까지를 구순기/구강기(oral stage)라 한다.

이 시기에는 성감대가 입, 입술, 혀 등에 집중되어 있어 무엇이든지 먹는 행동으로 만족을 느낀다. 또한 이 시기에 어머니상(mother figure)을 형성하게 되며 이 시기를 통해서 개별화, 분리, 대상 과업의 형성과 같은 발달과업을 성취하게 되고 양가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구강기에 방치되거나 무시당하는 아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에 대한 강한 불신으로 대인관계가 어렵다. 1세에서 3세를 항문기(anal stage)라 부르며 리비도가 항문 영역으로 옮겨가게 되고 배변하면서 생기는 항문 자극에 의해 쾌감을 얻는 시기로 이 시기에 항문을 통하여 성적인 만족을 얻으려는 아동과 배변훈련(toilet training)을 통해 청결을 기르려는 부모와의 갈등이 발생하게 되고 원초아에서 자아가 분화되기 시작한다.

배변훈련을 통한 부모의 통제가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하고 만약 통제 문제가 성공적으로 해결된 경우에는 항문 보유적 성격, 즉 권위에 대해 균형 잡힌 존경을 표시하면서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성격특성이 발달할 수 있으며 반대로 고착될 경우에는 항문 폭발적 성격 형성으로 남을 배려하지 못할 수 있다.

3세에서 6세의 시기는 남근기(phallic stage)로서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되는 시기로 초자아가 확립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남아의 경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해결 과정을 통해 어머니를 소유하기 위하여 아버지와 경쟁적 관계를 갖게 되며 아버지의 보복을 두려워하여 불안과 공포심을 느끼는 시기로 거세 불안(castration anxiety)을 경험하고 이때 심리적 변화가 크게 일어난다.

억압을 통해 아버지와의 갈등을 억제한 남아는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않는 점을 무의식 속에서 억압하고 아버지와 동일시함으로 경쟁적 관계를 해결하게 되면서 초자아가 발달시켜 나간다.

여아의 경우에는 일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해결 과정을 통해 여아는 자신이 가치 있는 신체기관 즉 남근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 어머니의 탓으로 인식하여 어머니를 미워하게 된다.

남근 선망(penis envy)을 가지지만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어머니와 동일시하면서 콤플렉스를 이겨내게 된다.

6세부터 사춘기 시기를 잠재기/잠복기(latency)라 하며 유아적 리비도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는 성적인 성숙기로 주로 리비도에 대한 관심은 친구에게 향하며 지적인 활동이나 운동 또는 친구들과의 우정을 중요시 여기게 되는 시기이다.

이때부터 원초아는 점점 작아지고 자아와 초자아가 자리 잡아 성격 체계가 확립되는 시기이다. 마지막 5단계로 사춘기 이후를 성적으로 성숙되는 성인기 이전의 시기인 생식기(genital stage)이며 이때 리비도는 다시 유아기의 애정 대상으로 돌아가 여아는 중년 남성을 남아는 또래보다는 중년 여성에게 끌리는 심리를 경험하면서 사춘기를 지나면서 신체적으로 성인의 능력을 갖추고 점차 이성에 대한 강한 관심이 생기며 부모로부터의 독립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를 순조롭게 넘기게 되면 사회생활을 순조롭게 할 수 있고 이해력과 배려심이 많은 성인으로 성장하게 되는 시기이다. 

 

프로이트의 심리발달이론을 정리해보면서 나에 대하여 적용해보고 어린 시절에 기억들을 떠올려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 이론은 사회복지사를 통하여 사회복지 실천에서 적용을 할 수 있고 심리상담자나 치료자에게도 모든 과제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큰 도구들을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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